꿀똥벌레
꿀똥벌레 개발 블로그
꿀똥벌레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90)
    • JAVA (17)
    • SPRING (14)
    • Elasticsearch (4)
    • GRADLE (2)
    • HTML, CSS (0)
    • JAVASCRIPT (0)
    • GIT (1)
    • Vue.js (1)
    • server (1)
    • Python (0)
    • IT리뷰 (0)
    • 인프라 (6)
    • IOS (21)
    • 디자인패턴 (20)
    • Kafka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Index
  • spring integration
  • connectionRequestTimeout
  • 인덱스 템플릿
  • KEEPALIVE
  • persistent connection
  • maxConnPerRoute
  • java
  • Index Template
  • spring
  • persistence connection
  • ES
  • 엘라스틱서치
  • springintegration
  • SWIFT
  • 스프링 인테그레이션
  • mappings
  • maxConnTotal
  • elasticsearch
  • 스프링 인티그레이션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꿀똥벌레

꿀똥벌레 개발 블로그

(행동패턴) 옵저버 패턴
디자인패턴

(행동패턴) 옵저버 패턴

2023. 5. 8. 17:28

사용 시점 및 이유

  • 어떤 객체의 상태에 관심이 있는 오브젝트가 몇개인지 알 수 없을 때
  • 관심이 있는 객체와 상태를 가진 객체간에 약결합 상태를 유지하고 싶을 때

구현

  • 클라이언트는 Subject(주체) 객체에 addObserver 혹은 removeObserver를 통해 관찰하는(관심있는) 객체들을 추가 또는 제거 한다.
  • subject에 상태가 변경시 notify()를 통해 가지고 있는 Observer들의 update를 실행해 준다.
  • update 실행시 Push방식 혹은 Pull방식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 구현한다.
    • push: Observer에 통용할수 있는 파라미터로 인터페이스를 구성 후, Subject에서 알맞는 파라미터를 넘겨준다.
    • pull: update 실행시 observer에서 subject로부터 직접 필요한 값을 Get한 후 사용한다.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디자인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행동패턴) 전략 패턴  (0) 2023.05.10
(행동패턴) 상태 패턴  (0) 2023.05.08
(행동패턴) 메멘토 패턴  (0) 2023.05.08
(행동패턴) 중재자 패턴  (0) 2023.05.06
(행동패턴) 이터레이터 패턴  (0) 2023.05.06
    꿀똥벌레
    꿀똥벌레
    개발자 꿀똥벌레 입니다.

    티스토리툴바